윤 대통령 "주민 원하는 곳에 케이블카, 국유림에 야영장"

입력 2024-03-11 18:38   수정 2024-03-12 02:01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강원도 산림자원이 관광산업을 더 활성화할 수 있도록 규제를 대폭 풀겠다”며 “국유림에도 산림관광열차, 야영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착공한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의 경제 효과를 거론하며 “지역 주민이 원하는 곳에 케이블카를 추가로 더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춘천시 강원도청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19번째 민생토론회에서 “강원 산악관광을 관광산업의 한 축으로 세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尹 “어마어마한 산림자원 개발”
윤 대통령은 이날 규제 완화로 산업을 키워야 한다는 소신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강원도가 어마어마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절대적 보존주의자라는 철학을 갖고는 뭘 할 수가 없다”며 “열차나 케이블카가 있으면 사람들이 많이 걸어 다니지 않고 보기 때문에 자연이 더 보전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개인정보 규제에 대해서도 “절대 본인 동의 없이는 못 쓴다고 하면 언제 개인 동의를 받아 가면서 정보를 활용하겠냐”며 “이 부분(데이터)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면 강원데이터밸리가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환경부는 이날 윤 대통령에게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산림이용진흥지구에 포함된 국유림 종류를 재구분하고, 매각 또는 교환 처분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등 강원지역 국유림에도 산악관광시설을 유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겠다는 의미다. 강원은 전체 면적의 82%를 산림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50% 이상이 국유림이다.
춘천 데이터밸리·강릉 바이오산업
윤 대통령은 이날 강원에 데이터, 의료, 바이오 등 첨단산업을 유치하는 정부 지원책을 두루 소개했다. 이런 산업을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면 지방에도 좋은 일자리가 생겨난다는 게 윤 대통령의 판단이다.

정부는 이날 춘천시 동면 일대에 81만6000㎡ 규모의 ‘강원 수열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소양강댐의 차가운 심층수를 데이터센터 냉방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2027년까지 360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30년간 73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도 강원을 데이터산업 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디지털산업 종사자 3만 명, 디지털기업 3000개, 매출 300% 성장을 이루는 ‘3·3·3 프로젝트’가 조기 성공하도록 확실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강릉 지역에 대해선 “작년에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결정됐다”며 “올해 하반기 예정된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 2600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 조성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했다. 동해와 삼척은 미래 수소에너지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가 총선 개입이라는 야당 비판에 대해선 적극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시작된 민생토론회는 정책 공급자가 아니라 정책 수요자인 국민 입장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각 부처와 부서의 벽을 허물기 위한 것”이라며 “이렇게 해보니 대통령실과 각 부처 공직자가 일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